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57 - 38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협동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이 유아의 자기조절력 및 사회적 유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G시에 위치한 K와 G유치원 만5세 두 학급 총 40명의 유아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실험집단은 협동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개별활동 중심의일반적인 누리과정교육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주 3회씩 총 8주간 진행하였으며, 실험처치 후 수집된자료는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협동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을 적용한 실험집단 유아의 전체 자기조절력 점수와 하위영역인 자기통제력, 충동성감소, 주의집중력 점수에서 비교집단 점수보다 유의미하게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협동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을 적용한 실험집단 유아의 전체 사회적 유능감점수와 하위영역인 정서조절, 사회적 규범, 또래관계기술, 정서성 점수에서 비교집단 점수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협동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이 유아의 자기조절력 및 사회적 유능감 향상에 효과적임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