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영자 (서울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599 - 61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협동적 동작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사회적 기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실험설계를 작성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먼저, 만 5세 유아를 실험집단(20명)과 비교집단(20명)으로 구성하고 각 집단마다 사전검사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사회적 기술 검사를 실시하여 그 수준을 알아보았다. 사전검사 후, 실험집단 유아에게는 협동적 동작활동을 12회 실험처치하고, 통제집단 유아에게는 누리과정에 따른 개별적인 동작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를 마친 뒤에는 사전검사와 마찬가지로 두 집단에 친사회적 행동과 사회적 기술검사를 실시하였다.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사회적 기술에 관한 사전․사후 검사자료는 공변량 분석으로 검증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협동적 동작활동을 실행한 실험집단에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사회적 기술 점수가 통제집단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협동적 동작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사회적 기술 증진에 긍정적일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결과이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사회적 기술 증진을 위해 협동적 동작활동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이 적용될 수 있음을 제안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2335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