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영란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361 - 382 (22page)
DOI
10.20437/KOAECE23-5-1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래동요를 활용한 협동적 신체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또래상호작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H유치원의 만 4세 유아 2개 반으로 실험집단(20명)과 비교집단(20명)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연구를 위해 유아의 사회적 기술척도와 또래상호작용 행동척도를 이용하여 실험처지를 실시하기 전과 후에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지된 자료는 SPSS Program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검증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또래상호작용 행동에 대한 사전검사에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사후검사 결과에서는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고려할 때, 유아들의 협동적 신체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해 전래동요를 활용하는 것은 의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또래상호 작용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수학습방법으로 유아교육현장에 적용 가능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0330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