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7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07 - 53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 양육행동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이 유아의 또래놀이 행동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유아의 사회적 기술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예측변인들의 상대적 예측력 또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와 함께, 취업모를 둔 유아의 또래놀이 행동과 사회적 기술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상대적 역할이 달라지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Mplus7.0 프로그램을 이용한 구조모형의 분석 결과, 어머니와 아버지의 양육행동은 또래놀이 행동을 직접적으로 예측하지는 않았으나 양육자와 교사가 평정한 사회적 기술을 통하여 또래놀이 행동을 간접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은 직접 또래놀이 행동을 예측하기도 하고 사회적 기술을 매개하여 간접적으로 유아의 또래놀이 행동을 예측하기도 하였다. 취업모 유아의 표본을 분석한 연구모형에서는 전체표본 결과와 달리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 교사-유아의 상호작용과 또래놀이 행동의 관계에서만 사회적 기술의 매개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또래놀이에서 유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적 의미를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