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승희 (충남대학교) 정혜원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시간 흐름에 따른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변화에 있어 개인차에 대한 성별, 모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 자아존중감, 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상호작용의 영향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육아정책연구소의 한국아동패널(Panel Study of Korean Children; PSKC) 4차년도(4세)에서 7차년도(7세)까지의 4년간의 종단 자료 2,150명(남아 1,091명, 여아 1,059명)을 사용하여 다층성장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들의 또래놀이 상호작용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선형으로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둘째,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초기지(4세)는 여아일수록 교수효능감이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으며, 변화율에는 모의 양육행동과 교수효능감은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기 또래놀이 상호작용의 종단적 변화가 관련 유아 정책에 가지는 시사점을 논의하였으며, 끝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