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현 (조선대학교) 서경희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329 - 367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의 유아들에게 이루어지는 칭찬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유아와 교사가 주도하는 칭찬의 대상과 그에 따른 기능이 무엇인지를 밝혀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U유치원의 유아 22명과 담임교사 1명이었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2012년 3월 29일부터 2013년 1월 11일까지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가 주도하는 칭찬의 대상은 ‘유아가 자신에게 칭찬하기’, ‘유아가 친구에게 칭찬하기’, ‘유아가 교사나 다른 성인에게 칭찬하기’, ‘유아가 사물에게 칭찬하기’로 나타났으며, 교사가 주도하는 칭찬의 대상은 ‘교사가 유아에게 칭찬하기’, ‘교사가 다른 유아들에게 유아 칭찬하기’, ‘교사가 다른 성인에게 유아 칭찬하기’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가 주도하는 칭찬의 기능은 ‘친해지기 위한 전략’, ‘자기 합리화의 시도’, ‘가상놀이에서 역할 수행’, ‘힘의 논리 적용’으로 분석되었으며, 교사가 주도하는 칭찬의 기능은 ‘행동변화를 위한 전략’, ‘생각의 풀이와 정리’, ‘다음 이야기를 끌어내기 위한 유도제’, ‘활동의 마침표’, ‘부정적 분위기 전환을 위한 개입’, ‘칭찬의 두 얼굴’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칭찬이 유아들에게 긍정적인 부분과 함께 부정적인 부분도 나타났고, 이에 대한 유아와 상호작용 시에 주의해야 함을 시사해 주었다. 더 나아가 유아교육현장에서 칭찬이 유아들에게 주는 경험적 의미를 알게 해주는 자료로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해 줄 것으로 본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유아와 교사가 주도하는 칭찬의 대상
Ⅳ. 유아와 교사가 주도하는 칭찬의 기능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951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