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09 - 34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반 음악활동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교사의 칭찬효과에 관한 탐색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서울시 K구에 위치한 T어린이집의 만 5세반 유아 15명과 담임교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한 후 22주간 주 1회 각 40분씩의 음악활동을 관찰하였다. 연구를 위해 음악활동 현장을 캠코더로 녹화, 녹음하였으며 녹화파일을 전사한 자료와 함께 교사면담일지, 수업메모노트와 음악활동계획안을 종합하여 질적 연구의 과정을 거쳤다. 연구결과, 만 5세반 음악활동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교사의 칭찬효과는 ‘유아의 음악활동 참여와 표현의 촉진’, ‘수업분위기의 전환’, ‘유아의 음악성취감 고취’, ‘유아 음악적 행동의 수정’, ‘교사와 유아를 하나 되게 하는 윤활유’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만 5세반 음악활동과정에서 유아교사의 활동맥락에 적합한 칭찬이 효과적인 음악교수-학습 전략으로 활용되어야 함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