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보람 (부산경상대학교) 백지혜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75 - 297 (23page)
DOI
10.32349/ECERR.2022.8.26.4.2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음악 만들기를 통해 나타나는 유아들의 창조적이고 자발적인 경험을 분석하고 유아들이 음악적 주체가 되어가는 과정을 Deleuze의 음악 철학에 기초하여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D시에 위치한 B어린이집 만 5세 열매반 총 16명의 유아였다. 연구기간은 2021년 1월부터 8월까지 약 8개월간 일주일에 1~2회, 자유놀이 시간을 활용하여 참여관찰을 진행하였다. 연구 자료는 총 40회의 참여 관찰하여 기록한 동영상 및 녹음자료, 사진 자료, 유아면담자료, 교사면담자료, 교사관찰일지, 연구자 일지 등을 통해 수집하였으며, 이를 전사하고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열매반 유아의 음악 만들기에서 나타난 음악적 주체 되어가기는 다양한 음악적 기호와 마주침으로부터 나타났고 또래, 교사, 물질 등 다양한 대상과 관계를 맺으며 지속적인 반복을 통해 나타났다. 반복과 반복을 통해 생성된 차이를 발견한 유아들은 리듬악기 및 선율악기 연주를 더해가며 풍성한 소리를 만들었고 신체 및 물질로부터 체화하고 표현하며 음악적 주체가 되어가는 창조적인 경험을 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음악교육에서 음악 만들기의 창조성에 집중하고 철학적 사유에 근거하여 음악 활동을 바라보아야 하는 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1684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