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7 - 5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 주제의 통합적 음악프로그램이 유아의 음악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으로써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음악적 성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법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문화 주제의 음악 프로그램을 음악영역내의 통합과 다른 교과 간 통합을 고려하여 개발하고 어린이집 유아들에게 15회차에 걸쳐 적용한 후 유아의 음악적 성향 향상정도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충청도에 위치한 2개의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4세, 만 5세 유아 145명이었다. 연구결과 실험집단의 음악적 성향 전체, 음악적 흥미, 음악적 유능, 음악적 가치, 음악적 의지가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향상되었다. 연령별로는 실험집단의 만 5세 유아의 음악적 성향 전체, 음악적 흥미, 음악적 유능, 음악적가치, 음악적 의지가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만 4세의 경우는 실험집단의 음악적 흥미, 음악적 가치가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따라서 유아의 음악적 성향 증진을 위해 유아교사들이 음악활동을 계획할 때 음악영역내의 통합성과 교과 간 통합성을 고려할 것을 제안하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