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신영 (세한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5 - 23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숲에서의 음악적 놀이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흥미와 음악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유아중심, 놀이 중심의 음악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실험집단의 숲유치원 유아 60명과 비교집단의 일반유치원 유아55명, 총 115명이며, 숲에서의 음악적 놀이활동은 8주간 총 16회기에 걸쳐 실행되었다. 자료처리 및분석은 SPSS 21.0을 활용하였고, 음악적 흥미와 음악적 창의성의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음악적 흥미와 음악적 창의성의 검사도구 신뢰도는 Cronbach’s α계수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숲에서의 음악적 놀이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흥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악적 흥미와 음악적 흥미의 하위요인인 음악적 즐거움, 음악적 호감도, 음악적 지속정, 음악적 적극성, 음악적 주의에서 실험집단의 결과가 비교집단의 결과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숲에서의 음악적 놀이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흥미를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활동임을 의미한다. 둘째, 숲에서의 음악적 놀이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음악적 창의성과 음악적 창의성의 하위요인인 유창성, 상상력, 독창성에서 실험집단의 결과가 비교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는 숲에서의 음악적 놀이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활동임을 입증한다. 결론적으로 숲에서의 음악적 놀이활동은 유아의 음악적 흥미와 음악적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의미있는 활동이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숲이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는 놀이공간 및 놀이자료임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또한, 유아?놀이 중심의 음악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