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17 - 14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하여 창의적 음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과 음악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충청남도에 소재한 A유치원 만5세 40명이며, 실험집단 20명과 비교집단 20명이다. 실험집단은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음악 만들기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 집단은 일반적인 새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신체표현하기, 음악 감상하기 중심의 전형적인 음악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주 2회 총 16회의 실험 처치를 하였으며, 음악적 창의성 검사와 음악적 태도 검사를 사전ㆍ사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공변량분석(ANCOVA)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음악 만들기 활동은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과 음악적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이에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음악 만들기 활동은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과 음악적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임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