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9 - 3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창작 음악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 가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유치원에 다니는 만 5세 유아 2개 학급을 임의로 한 학급을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창작 음악 활동을 실시하는 교육집단으로 하고, 다른 한 학급인 비교집단에는 일반 주제 전개에 따른 음악 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창작 음악 활동을 실시한 교육집단의 유아가 비교집단 유아보다 음악적 창의성과 하위요인인 음악적 유창성ㆍ음악적 상상력ㆍ음악적 독창성이 증가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리듬인지능력에서 더 높은 점수를 나타냈고, 유아가 자발적으로 음악활동을 하는 동기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가 음악 활동시에 음악에 대한 집중시간을 지속하는 효과를 가져왔으며, 음악활동에 대한 흥미를 증가시켰고, 또래와의 협동과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6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