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89 - 20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음악 감상에 기초한 문학-음악 연계활동을 고안․실시하여 유아의 음악적 성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B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만 5세 유아 30명을 실험집 단과 통제집단으로 임의 배정하였다. 연구도구는 방은영(2008)이 개발한 ‘유아 음악적 성향’ 평정척도와 전경원(2010)이 개발한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음악 감상에 기 초한 문학-음악 연계활동은 음악적 흥미, 음악적 유능, 음악적 가치, 음악적 의지 등 유아의 음악적 성향 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으며 둘째, 음악 감상에 기초한 문학-음악 연계활동은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상 상력 등 유아의 창의성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음악 감상에 기초한 문학-음악 연계활 동이 유아의 음악적 성향과 창의성에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20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