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47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35 - 6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과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과정중심 칭찬(process praise)이 일반적인(사람중심) 칭찬(person praise)보다 효과적인지 아닌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해서, 통제집단의 교사는 유아들에게 일반적 칭찬 방식을 사용하고, 실험집단의 교사는 유아들에게 과정중심칭찬을 함으로써 긍정적인 교실 환경을 구성하고자 칭찬활동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에 위치한 유치원에서 임의로 두 학급을 선정하여 각 학급에 재원중인 총 40명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는 칭찬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이들의 자아존중감과 친사회적 행동 점수는 향상되었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사이에 나타난 점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이는 과정중심의 구체적 칭찬이 일반적 칭찬 방식보다 아이들의 친사회적 행동과 자아존중감을 발달시키는 데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그러나 자아존중감과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사전측정 검사에서 특정 점수 이상을 획득한 아이들의 경우, 프로그램 실시 후 측정검사 점수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ANCOVA를 사용하여 칭찬활동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집단 간 변화된 능력차이를 알아보았고, Johnson-Neyman 분석을 사용하여 과정중심 칭찬의 잠재적인 영향력이 가지는 의미 영역(region of significance)을 살펴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38-0022180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