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51 - 16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동요를 활용한 협력적 신체활동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시에 위치한 K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3세유아 24명(실험집단 12명, 비교집단 12명)을 대상으로 주 2회 각 30분씩 총 16회에 걸쳐 연구를 실시하였다. 동요를 활용한 협력적 신체활동 프로그램 적용 전과 후에 또래유능성과 공격성 검사를 실시하였으며SPSS 16 Win Program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연구결과, 동요를 활용한 협력적 신체활동에 참여한실험집단 유아들은 비교집단의 유아들보다 또래 유능성 하위영역 중 사교성, 친사회성 및 또래 유능성 전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낸 반면, 주도성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또한 공격성 하위영역 중 대인공격, 대물공격, 언어적 공격 및 공격성 전체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주도성의 변화가 미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동요를 활용한 협력적 신체활동이유아의 또래유능성과 공격성 전체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였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