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현 (조선대학교) 김가은 (조선대학교) 박미자 (동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29 - 25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정서조절과 또래유능성 간의 관계에서 문제행동 병렬다중매개효과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3~5세 유아이고, 설문지 217부 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6.0 및 PROCESS macro 4.3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유아의 정서조절은 또래유능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유아의 정서조절 은 문제행동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유아의 문제행동의 하위내용 중, 적대-공격성, 과활동성-주의산만 은 또래유능성에 부적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유아의 문제행동 중, 불안-두려움은 또래유능성에 영향을 미치 지 않았다. 넷째, 유아의 정서조절과 또래유능성 간의 관계에서 유아의 문제행동의 하위내용 중, 적대-공격성, 과활동성-주의산만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유아의 정서조절과 또래유능성 간의 관계에서 유아의 문제행동의 하위내용 중, 불안-두려움은 매개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또래유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유아의 문제행동의 하위내용인 적대-공격성, 과활동성-주의산만, 불안-두려움 이 나타나는 상황을 세심히 관찰하여 문제행동임을 인지한 후, 바람직한 지도를 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