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범 (총신대학교) 허계형 (총신대학교) 손병덕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49 - 26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대상 또래 유능성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탐색하기 위하여 2007년부터 2017년까지 한국에서 발표된 석․박사학위논문, 학술지, 학술대회 자료집, 연구보고서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문헌고찰과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R Project를 사용하여 국내의 주요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유아, 친사회성, 사회성, 또래 유능성, 프로그램, 교육’ 6개의 주요 키워드를 조합, 검색하여 총 172편의 자료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 가운데 본 연구의 준거에 적합한 33편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또래 유능성 증진 프로그램의 전체 평균효과크기가 1.573으로 비교적 큰 효과크기를 보이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둘째, 프로그램 운영자가 유아의 또래 유능성 증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현장적용을 시도하였을 때 실제 유능성 증진이 의미 있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또래 유능성 증진 프로그램은 일반프로그램보다 협동프로그램을 포함하거나 프로그램 회기가 많은 경우 평균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유아대상 또래 유능성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시사점, 본 연구의 한계점, 그리고 후속연구 제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