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이정 (공주대학교) 이미영 (공주대학교 대학원) 정근아 (공주대학교 대학원)
저널정보
구성주의 유아교육학회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7 - 7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한 다문화 미술활동이 만 4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하여 D광역시에 소재한 2개의 공립유치원 만 4세 반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배정하였으며, 총 유아 40명 중 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10주 동안 총 10회에 걸쳐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한 다문화 미술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에게는 생활주제에 따른 미술활동을 실시하였다. 다문화 인식 및 친사회적 행동 검사 도구를 이용하여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는 t-검증을 통해 실험처치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한 다문화 미술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비교집단 유아보다 친사회적 행동 및 다문화 인식이 유의하게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