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3 - 20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이 만4세 유아의 다문화 인식 및 친사회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기간은 2016년 10월 17일부터 12월 16일까지이며, 연구대상은 S시에 소재한 S유치원과 M유치원의 만 4세 유아 52명이다. 이 기간 동안 실험집단인 S유치원 유아에게는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교집단인 M유치원 유아에게는 누리과정에 따른 기존의 활동을 진행하였다.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이 유아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유효순(2010)이 제작한 유아용 다문화 인식 척도를 사용하였고,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김영옥(2003)이 개발한 친사회적 행동 평가 척도(PBSYC)를 사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은 유아의 다문화 인식 전체와 하위요인인 다문화 배려, 다문화 수용, 다문화 존중, 다문화 개방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전체와 하위요인인 지도성, 도움 주기, 의사소통, 주도적 배려, 접근 시도하기, 나누기, 감정이입 및 조절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자연물을 활용한 다문화 교육활동은 유아의 다문화 인식과 친사회적 행동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