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순희 (청주혜성학교) 이은주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완전통합학급 운영 현황과 지원 요구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완전통합학급 담임교사 5인과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통해서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을 통해 발견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완전통합학급 운영은 1) 특수교육대상자의 배치는 보호자 주도로 결정되고 학급 담임배정은 추첨식으로 이루어짐, 2) 특수교육대상을 위한 개별화교육계획은 생략되거나 형식적인 작성, 작성된다 하더라도 소극적으로 실행하고 있음, 3) 수업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를 실무원에게 전적으로 일임하거나 임시 처방식 대처 또는 방치하기도 함, 4) 생활지도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를 고려하지 못함 등 4가지 주제로 정리할 수 있다. 완전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지원요구는 1) 학급 당 학생 수 조정, 물리적 환경 재구성 등 시스템 정비, 2) 담임교사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컨설팅 제공 및 다양한 수준의 학습자료 지원, 3) 관리자, 교사, 학부모 학생 등 대상에 따른 장애이해교육 지원, 4) 특수교사가 있는 학교의 경우 특수교사의 완전통합학급 담임교사 지원 등 4가지이다. 결론적으로 완전통합학급에 대해서 보다 체계적인 지원시스템이 마련될 필요가 있으며 ‘통학학급 지원 교사제도’에 대한 적극적 논의도 필요해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