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효경 (원주여자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61 - 19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중고등학교 통합교육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중등특수 교사들의 통합학급 적응 기간 운영 경험과 그 의미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중·고등학교 통합교육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경력 17년 이상의 중등 특수교사 5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현상학적 연구를 시행하였으며, 심층 면담과 비참여관찰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4개의 대주제와 17개의 하위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기 초 통합교육 현장에서 운영되는 통합학급 적응 기간은 학생들의 장애 정도 및 학생 수, 학생들의 성숙도, 학교 규모, 특수교사의 노하우에 따라 유동적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둘째, 연구참여자들은 적응 기간 중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적응 기간 중 통합교육의 모습은 교과와 통합담당 교사의 특성, 통합담당 교사의 협력 정도, 학교 유형과 학급 분위기, 특수교사의 역량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있었다. 넷째. 효율적인 통합학급 적응 기간 운영을 위해서는 특수교사가 학교 유형별 현장과 학교 내 일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유연한 사고를 갖고 통합담당 교사, 학부모와 협력체계를 유지하며 지원인력을 활용하는 노하우를 지녀야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연구 결과를 토대로 중·고등학교 통합학급 적응 기간 운영에 대한 특수교사의 역할과 지원영역에 대한 논의와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