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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이은주 (청주교육대학교) 최홍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211 - 23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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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교육부 또는 서울시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통합교육지원교사’가 배치된 학교의 통합학급에서의 협력교수 실행 효과를 탐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 문제 다음과 같다. 첫째, 협력교수가 특수교육대상자에게 미치는 효과 둘째, 협력교수가 교사에게 미치는 효과 셋째, 협력교수 실행을 위한 지원요구 및 통합교육 지원요구이다. 연구 참여자는 통합학급 협력교수에 참여한 7명의 특수교사와 4명의 일반교사이다. 자료는 집단 면담을 통해 수집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력교수는 특수교육대상자의 학업 성취 및 자존감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둘째, 협력교수는 교사의 통합학급 수업 역량 향상 및 통합교육 실행 역량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셋째, 협력교수는 교사들의 통합교육 재인식과 소수자에 대한 포용심 향상에도 영향을 미쳤다. 넷째, 협력교수의 실행 및 통합교육 내실화를 위해 특수학급과 통합학급의 학급 당 학생 수를 줄여야 하며 ‘통합교육지원교사’ 제도 도입이 필요하다. 통합학급 협력교수가 통합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현장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지원과 정책 개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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