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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61 - 28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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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에서의 특수교사와 통합학급교사의 직업교육 협력교수의 실태 및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특성화 고등학교의 특수교사 31명, 통합학급교사 153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과 t검증, 카이스퀘어 검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특성화 고등학교에서는 대부분 장애학생 직업교육 협력교수를 실시하고 있었으며, 협의기구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둘째, 협력교수의 목표로 특수교사는 직업기술 습득을 통합학급교사는 일상생활기술습득이라고 하였다. 협력교수는 직업재활 훈련과 자립생활 훈련 측면에서 장애학생과 일반학생 모두에게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협력교수는 특수교사의 주도로 실시해야 하며, 학생의 적성과 흥미, 장애상태를 고려해야 한다고 하였다. 협력교수 시 어려운 점으로 특수교사는 심리적 부담을, 통합학급교사는 수업 진행상의 갈등이라고 하였다. 두 집단 모두 가장 적절한 직업교육 협력교수로는 실기 중심의 훈련이라고 하였다. 결론: 협력교수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특수교사와 통합학급교사간의 의사소통과 통합교육 연수가 필요하며 이와 관련하여 제언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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