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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수미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수업학회 사회과수업연구 사회과수업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5 - 5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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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육실습이 사회과 예비교사에게 실질적으로 어떤 경험을 제공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하는지 현상학적 기술 분석을 활용하여 탐색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개인별 경험에 집중하기 위하여 Giorgi 기술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교육실습을 다녀온 7명의 예비교사의 경험을 분석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교사들은 교육실습이 매우 필요하고 유용한 경험이었지만 수업전문성 신장의 효과를 충분히 경험하지는 못했다고 평가하였다. 특히, 주도권을 갖고 수업을 구성‧실천하는 경험, 학습자를 충분히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수업 경험이 부족했다고 평가하였다. 둘째, 실습지도교사의 피드백이 양‧질적으로 불충분했고, 실습동료와의 수업성찰은 의미 있는 경험이었으나 수준이 높지 못했다고 평가하였다. 실습을 통해 신장되는 역량이 수업기술적인 측면에 한정되어 있는 문제도 발견되었다. 셋째, 예비교사의 교직관 점검이 매우 피상적인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교육철학, 구체적인 교사상, 학습자관, 교과관을 점검‧개선하는 경험보다는 교사가 되고 싶은지를 확인하는 과정에 머물러 있었다. 교육실습이 보다 전문적이고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교사교육 과정이 되기 위해서는 예비교사에게 다양한 역할을 주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보다 전문적인 지도역할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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