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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순아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57 - 92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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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초등 예비교사들의 교육과 교직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미국의 예비교사와 어떻게 다른지를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한 문화교류프로젝트에 참여한 미국의 예비교사 37명, 한국의 예비교사 42명의 비동시적 온라인 소집단 토론 내용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미래 교사로서의 교수목표는 11개의 범주로 분류되었는데, 미국 예비교사들은 배움에 대한 가치와 즐거움을 강조한 정서적 측면의 교수 목표를 강조한 반면, 한국예비교사들은 자아발달 및 적성교육 측면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다. 두 문화의 예비교사들은 미래교사로서 가지고 있는 어려움과 관련해서 공통적으로 교수방법, 학급관리, 교사로서의 정체성 관련 문제를 많이 언급하였는데, 그 중에서 미국 예비교사들은 학급 및 학생의 행동관리 부분을, 한국 예비교사들은 교수방법 측면을 가장 큰 어려움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술에 대한 인식 면에서도 미국 예비교사들은 수업 기술을, 한국 예비교사들은 학생 이해를위한 지식을 각각 좋은 교사의 가장 중요한 자질로 지목함으로써 문화 간 차이를 드러냈다. 본 연구는 미국과 한국의 예비교사들의 자발적이고 자연스러운 온라인 대화 내용을 질적으로 분석하여 문화·보편적으로 혹은 문화·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두 문화 예비교사들의 교육과 교직에 대한 인식을 비교·탐색하였다는 점에서 연구방법론과 교사교육 분야, 그리고 학교현장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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