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경선 (사랑유치원) 이은정 (경동대학교) 이선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9 - 7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사효능감, 교직적성 간의 관계와 세 요인의 관계에서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적성이 매개적인 역할을 수행하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3, 4년제 대학의 유아교육과 재학생과 3년제 대학의 유아교육과를 졸업하고 심화과정에 재학 중인 학생 522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예비유아교사용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인성, 교사효능감, 그리고 교직적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통계분석을 위해 SPSS 24.0을 사용하여 Pearson의 상관분석, 그리고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 교사효능감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본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의 인성과 교직적성, 교사효능감은 평균이상 수준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인성, 교사효능감, 그리고 교직적성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인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직적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교직적성이 완전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주요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향후 예비유아교사의 양성교육과정과 유아교사교육의 실제에 관한 함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