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순옥 (원광보건대학교) 이배 (원광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육지원학회 영유아교육지원연구 영유아교육지원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1 - 1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 영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교직적성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으로 J시에 위치한 대학의 유아교육과 재학생 120명을 선정하였으며, 교직적성, 행복감과 교사효능감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Pearson의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첫째, 예비 영유아교사의 교직적성과 행복감은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예비 영유아교사의 교직적성은 행복감을 의미 있게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 영유아교사의 교직적성과 교사효능감은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예비 영유아교사의 교직적성은 행복감을 의미 있게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 영유아교사의 교직적성이 행복감과 교사효능감에 중요한 예측 변인임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