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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7 - 12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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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교직적성․인성검사의 측정학적 특성을 재점검하고 이를 근거로 교직양성과정별 대안을 탐색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교직 적성․인성 검사가 모든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실시된다는 점에서 예비유아교원도 그 대상이 되지만, 타당화 집단이 아니었기에 이 집단을 대상으로 측정학적 특성을 재점검해 볼 필요가 대두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하여 교직 적성·인성검사 및 전임교수의 적격 여부를 측정하였다. 교차분석, 판별분석, 로지스틱회귀분석으로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교직 적성․인성검사는 전임교수의 적격성 여부와 큰 차이를 보였다. 또한 교직 적․인성검사는 대학생인성검사와 낮은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현행의 교직 적․인성검사의 대안을 제시하고, 학교급별 예비교사의 적성․인성에 대한 측정 도구 및 측정 방법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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