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정혜승 (한국영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35 - 15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선택동기와 교직적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선택동기와 교직적성, 교사 효능감의 관계를 알아보고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적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선택동기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S시에 위치한 H대학의 예비유아교사 1,2,3학년을 선정하였으며 총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처리는 SPSS WIN 21.0v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선택동기와 교직적성, 교사효능감의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교직을 수행함에 있어 교직에 대한 책임감과 사명감 등이 교직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선택동기와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능동적 동기가 높을수록 교사효능감이 높아 교직선택에 있어 능동적 동기가 뒷받침된다면 교사효능감을 높일 수 있으며 또한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적성, 특히 교직에 대한 소명감과 창의성, 유아에 대한 대처능력이 높을수록 교사효능감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2334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