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진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249 - 27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 유아교사들의 교사동기와 교직에 대한 열정을 이해하고 이들 심리적 변인들이 그들의 교사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교사효능감을 최대한으로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수도권 지역과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4년제 대학의 보육관련학과와 유아교육학과에 재학 중인 예비 유아교사 201명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방식에 의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첫째, 학년에 따른 교직에 대한 열정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유아교육학과에 재학 중인 예비교사들이 그 비교집단인 보육관련 학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들보다 높은 수준의 조화로운 열정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총교사동기는 학년과 교사교육프로그램에 따른 평균의 차이가 없었으나 하위동기인 “아이들과의 활동”에서 교사교육프로그램에 따른 차이가 있었다. 셋째 교사동기, 교직에 대한 열정, 그리고 교사효능감 간에는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의 정적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의 결과 교사동기와 교직에 대한 열정은 종속변인인 학생참여, 교수전략 그리고 학급관리 및 총교사효능감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높은 영향력을 보였으며 모든 회귀모델에서 교사동기가 교직에 대한 열정을 능가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자는 결과에 근거해 효과적 교사교육에 위한 시사점을 토론하였고 그 일환으로 예비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교직에 대한 열정과 교사동기에 관한 보다 확대된 후속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77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