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진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421 - 44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누리과정의 도입을 비롯해 기초교육의 시기가 점점 앞당겨지고 있는 시점에서, 교수신념과 교사 동기를 중심으로 어린 학생의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유아교사 및 초등교사의 인과적 귀인을 탐색적으로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어린 학생들의 학업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예비유아교사와 예비초등교사의 인과적 귀인이 교사교육프로그램(보육, 유아교육, 초등교육)과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구성주의 교수신념과 교사동기 및 이 두 심리적 변인들 간의 상호작용효과가 예비교사들이 갖는 인과적 귀인을 예측하는데 어떠한 영향력을 갖는지를 살펴보았다. 수도권 지역과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보육, 유아교육, 그리고 초등교육에 관련된 프로그램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 및 초등교사 24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예비교사의 학업성공의 외적귀인속성을 제외한 전 영역의 귀인변인에서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따른 인과적 귀인에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학업실패의 내적귀인을 제외한 전 영역에서 학년에 따른 예비교사들의 인과적 귀인에 차이가 있었다. 상관관계분석과 회귀분석의 결과, 구성주의 교수신념이 학업의 성공과 실패의 원인에 대한 예비교사의 귀인을 예측하는 유의미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고, 예비교사가 가지고 있는 학생의 학업성공의 내적, 외적귀인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구성주의 교수신념과 내재적 교사동기와의 상호작용이 감지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육학적 시사점을 교사들의 교육적 책무성과 연결하여 토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7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