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19 - 13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이 성취목표지향성과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251명의 예비유아교사들이 자기보고식 설문을 완성하였고, 자료 분석은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단계별 회귀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첫째 정서지능과 성취목표지향성의 각 하위 영역은 수행회피지향성을 제외 하고는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고, 정서지능은 학습목표지향성에 대한 설명력은 높았으나, 이에 비해 수행회피지향성에 대해서는 낮은 설명력을 보였다. 둘째, 예비교사의 전체 정서지능 및 하위영역과 일반 적 효능감, 개인적 효능감과 전체 교사효능감은 각각 모두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고, 정서지능은 일반 적 효능감 및 개인적 효능감에 대해 유의미한 설명력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예비교사의 정서지 능을 함양하기 위한 방안들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21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