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님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55 - 169 (15page)
DOI
10.21213/kjcec.2019.19.4.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에 대하여 교사경력과 정서지능 및 부모-교사 협력관계가 어떠한 직·간접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하여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교사 232명을 대상으로 정서지능, 부모-교사 협력관계, 놀이교수효능감이 측정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하여 분석되었다. 그 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에 경력과 정서지능 및 부모-교사 협력관계는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에 정서지능은 부모-교사 협력관계를 매개로 하여 간접적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놀이교수 효능감에 대하여 정서지능은 가장 큰 직접적 효과와 총 효과가 나타났다. 이로써 교사의 경력과 정서지능 및 부모-교사 협력관계는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을 예측하며 이 중 정서지능이 놀이교수효능감의 가장 중요한 선행요인이 됨을 알 수 있다. 이는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 증진을 위하여 정서지능의 함양을 강조하고 부모-교사 협력관계의 강화와 교사의 경력을 유지하고 발전하게 할 수 있는 지원이나 방안도 효과적임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