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09 - 23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성 및 정서조절 전략능력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예비유아교사 3,4학년 26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성과 정서조절전략능력, 교사효능감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를, 각 요인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회성과 정서조절 전략능력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조절전략능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사회성이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으며 교사효능감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사회성과 정서조절전략능력, 사회성 모든 부분에서 개인차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사회성과 정서조절 전략능력의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성이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며 정서조절 전략능력 중 주의재배치 행동은 교사효능감에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소수일지라도 사회성 또는 정서조절 전략능력이나 교사효능감이낮은 예비유아교사를 파악하여 개별적으로 지원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하며, 예비유아교사가 교직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와 확신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성과 정서조절 전략능력을 파악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과 진로상담 체계와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