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라 (부산대학교) 박재국 (부산대학교) 강은옥 (운봉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특수교사의 교사발달단계에 따라 교사효능감과 사회정서역량에 대한 인식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교사발달단계에 따른 지원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 이를 위하여 특수교사 201명을 대상으로 교사발달단계, 교사효능감, 사회정서역량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특수교사 발달단계 양상을 살펴본 결과 능력구축 단계에 해당되는 특수교사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교사효능감과 사회정서역량에 대한 인식은 긍정적인 수준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특수교사 발달단계에 따른 교사효능감 차이를 살펴본 결과, 하위영역인 개인적 교사효능감에서 열중성장 단계와 입문수용 단계의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사회정서역량의 경우 하위영역 중 관계관리에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특수교사 발달단계에 따른 교사효능감 및 사회정서역량 신장을 위한 전략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