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아롬 (송민학교 교사) 이숙향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수)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385 - 41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협력교수를 기반으로 한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특수학교 발달장애 고등학생의 사회정서적 역량 및 공동체 의식과 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 S특수학교 발달장애 고등학생 12명과 이들이 속한 학급의 담임 및 부담임 특수교사 7명이다. 본 연구의 독립변인인 협력교수 기반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주 2∼3회씩 총 11회기에 걸쳐 실시되었다. 프로그램이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발달장애 고등학생의 사회정서적 역량 및 공동체 의식에 대해서는 대응표본 t 검정을, 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대해서는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을 사용하여 사전⋅사후검사 점수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특수학교 발달장애 고등학생의 사회정서적 역량 검사의 총점과 모든 하위역량(자기인식, 자기관리, 사회적 인식, 관계 기술, 책임 있는 의사결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하였다. 둘째, 특수학교 발달장애 고등학생의 공동체 의식 검사의 총점과 하위영역(구성원 의식, 욕구 충족과 통합, 정서적 연계)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하였다. 셋째, 특수교사 대상 교사효능감 검사의 총점 및 하위영역(교수전략 교사효능감, 학급관리 교사효능감, 학습지원 교사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