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선 (부산대학교) 이수지 (부산대학교) 윤희정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9 - 56 (27page)
DOI
10.18612/cnujes.2021.42.3.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사의 공감이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교육청 교육정책연구소의 「부산교육종단연구(BELS)」 3차년도 초·중·고등학교 교사, 학교장, 학교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교사의 공감이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및 교사 수준 변인들을 통제한 후, 다중 회귀 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그 과정에서 휴벌트-화이트(clustered Hubert-White) 표준오차 추정 방식을 활용해, 분석 자료의 위계적 구조를 반영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의 자기 및 타인 공감은 교사 효능감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모든 학교급에서 동일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교사 공감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것으로, 교사 효능감과 같은 교사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책적 지원뿐만 아니라 정서적 지원도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