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경 (송원대학교) 송미정 (송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29 - 41 (13page)
DOI
10.21213/kjcec.2021.21.2.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성 및 전공만족도와 사회적 자기효능감의 관계는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전북의 3년제 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220명을 대상으로 교직 적성, 전공만족도, 사회적 자기효능감에 대한 평정척도를 활용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성, 전공만족도, 사회적 자기효능감 평균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높아졌으며, 전공만족도와 사회적 자기효능감에서 학년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교직 적성과 전공만족도, 사회적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변인 간 정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교직 적성 하위요인 중 자기계발, 긍정적 정서이며, 전공만족도 하위요인 중 관계만족, 교직 적성 하위요인 중 창의성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