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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소라 (경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 고등교육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75 - 100 (21page)
DOI
10.22838/jher.2021.4.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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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교사의 전공과 학년에 따른 교직 적성?인성 검사 결과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2020년도 K대학교의 2학년~4학년 학생 대상 교직 적?인성검사 결과를 토대로 전공별, 학년별, 전공-학년 상호작용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 번째, 전공에 대한 차이는 14가지 하위요인 중 10가지 영역에서 중등특수교육<유아교육<간호학 전공 순서로 유의미한 점수 차이를 보였다. 두 번째, 학년별 비교에서는 4가지 하위영역에서 3학년<4학년<2학년 순서로 차이를 보였고, 심리적 안정성에서는 3학년<2학년<4학년 순서의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전공과 학년의 상호작용 비교에서는 문제해결력?탐구력, 언어?의사소통력, 지도성 3가지 영역에서 전공과 학년의 상호작용이 확인되었고, 간호학 전공 2학년의 점수가 다른 집단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직에 대한 전공, 학년별 인식 차이가 교직 적?인성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침을 시사한다. 적?인성의 차이에서 나타난 결과는 예비교사의 전공과 학년에 따른 학습경험과 동기가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의 차이를 설명하는데 기여한다고 해석된다. 이를 토대로 예비교사의 교직에 대한 적?인성 향상을 위해 진로희망여부에 대한 교육, 체험과 동기 관련 실제적인 프로그램 개발 등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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