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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51 - 78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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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측정학적 특성 중 신뢰도인 의존도계수를 바탕으로 교육부에서 표준안으로 보급한 교직 적성‧인성 검사의 시행횟수로 현행 2회가적절한지를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소재한 한 대학 및 교육대학원에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예비교사 481명과 현직교사 40명을 대상으로 교직 적성‧인성 검사를 2회 실시한 자료에 일반화가능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교사 집단과 현직교사 집단의구분에 상관없이 교직 적성‧인성 검사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은 잔차 효과, 영역 내 문항 효과, 시행횟수와 영역의 상호작용 효과, 그리고 피험자 효과 순으로 크게 나타났으며, 시행횟수 효과는 작게 나타났다. 둘째, 시행횟수가 1회인 경우에 예비교사 집단과 현직교사 집단에서의의존도계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셋째, 경험적 근거를 바탕으로 현행 교직 적성‧인성 검사의 2회 시행횟수는 적정 수준의 신뢰도에 도달함으로써 적절한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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