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영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7권 제5호(통권 제88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 - 13 (13page)
DOI
10.15831/JKSSPE.2022.27.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예비교사의 체육교과 지도관련 교직 적성, 교사 정체성, 감성 지능 및 창의적 인성의 관계에 관한 연구모형을 설정하여 변인 간 직접 효과와 교직 적성과 창의적 인성의 관계에서 교사 정체성과 감성 지능의 매개효과 및 두 매개효과의 차이 정도를 통계적으로 검증하는데 있다.
방법: 본 연구 대상은 G광역시의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예비교사 364명이며, 측정도구는 설문지이다. 자료 분석은 SPSS 23.0과 AMOS 23.0을 활용하였으며,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및 상관관계 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연구 결과 첫째, 초등예비교사의 체육교과 지도관련 교직 적성, 교사 정체성, 감성 지능 및 창의적 인성 사이의 직접효과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초등예비교사의 체육교과 지도관련 교직 적성과 창의적 인성의 관계에서 교사 정체성과 감성 지능은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타나났고, 두 변인에 따른 매개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타났다.
결론: 이에 초등예비교사 교육기관은 체육수업이 원만하게 이루어 질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제공하여 초등예비교사에게 체육교과 지도 전문성을 발현할 기회를 제공하여 다양한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Ⅵ.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4-000311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