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영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31 - 5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교사 연구자가 왜 교직을 떠나며 어디로 가는가를 이해하고자 교직에서 연구직으로 전환한 두 초등교사 출신 교과교육 연구자의 교직 경험과 전환 경험의 의미를 탐구했다. Clandinin과 Connelly(2000)의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사용해 참여자 내러티브에서 다음의 다섯 가지 주제를 구성했다. 교과교육 전문성에 대한 초등(예비)교사로서의 고민과 문제의식, 검증되지 않은 경험을 의존하는 초등 교직 풍토에서 이론의 중요성, 초등교사로서 교과교육 연구자로 성장하는 과정에서의 갈등, 고경력 초등교사 연구자가 현장을 떠나는 구조적 문제: 승진 제도, 연구직 전환에 따른 양가감정 등이다. 이를 통해 초등교사가 교과교육 연구자로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고려할 점이 무엇인지를 성찰해보는 출발점을 제공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