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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정 (평택모산초등학교) 조영하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9卷 第4號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83 - 212 (30page)
DOI
10.22553/keas.2021.39.4.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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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학교는 적어도 셋 이상의 세대가 공존하는 다중 세대 공동체로서, 교직의 세대 담론은 미래의 학교 모습을 반영한다. 교사 대상 세대연구의 일환에서, 본 연구는 Z세대 초등교사들이 기성세대 교사와의 관계적 경험을 통하여 교직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심층적으로 탐구하고자 하였다. 질적 연구방법에 따라, 연구자는 2019년 당시 교직경력이 3년 이하인 경기도 소재 공립초등학교 Z세대 교사 8명을 주제보자로서 면담하였고, 서울과 충북의 Z세대 초등교사 2명과 대전의 Z세대 중등교사 1명을 보조제보자로서 추가로 면담하여 분석결과의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Z세대 초등교사들은 기성세대 교사들(교장과 선배 교사)과의 관계적 경험을 통해 교직을 긍정과 부정의 측면에서 인식하였는데, 구체적으로 1) 왕초 노릇과 2) 복배지모의 모습을 보이는 교장과 1) 적당히 편안한 직장인과 2) 승진 혹은 부업 추구자의 모습을 보이는 선배 교사를 부정적으로 지각한 반면, ‘소통하며 일하는 리더’의 모습을 보이는 교장과 ‘전문가 교사’의 모습을 보인 선배 교사를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아울러, Z세대 초등교사들은 교직을 ‘현실적인 직업인’과 ‘존경받는 전문가 교사’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조망하였고, 이러한 교직관은 이들의 교직경력의 행로를 고민하는 데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는 이상의 분석결과에서 드러난 Z세대 초등교사들이 추구하는 교직관의 특징적인 모습과 연관하여, 교장과 교사의 역할과 책임을 도덕적, 전문적 리더십의 관점에서 논의·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연구결과의 종합,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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