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05.7
수록면
73 - 9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교사효능감과 학교조직몰입을 증진시키는 결정요인으로 학교조직문화의 영향을 파악하고 이의 개선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인지역의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사가 지각한 학교조직문화와 교사효능감 및 학교조직몰입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고, 교사가 지각한 학교조직문화가 교사효능감 및 학교조직몰입 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결과로 교사가 지각한 학교조직문화가 교사효능감과 학교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효능감과 조직몰입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학교조직의 개방을 통한 환경과의 적극적 교류와 학교 내 의사소통의 원활한 진행이 가장 중요한 요소였다. 즉 학교조직의 유연화와 개방화를 통해 학교교육의 성과와 질을 개선할 수 있음을 본 연구는 보여주었다.

목차

요 약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Ⅴ. 결 론

참 고 문 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