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85 - 30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집단적 교사효능감, 개인적 교사효능감 및 교사몰입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집단적 교사효능감과 교사몰입의 관계에 있어 개인적 교사효능감이 가지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집단적 교사효능감, 개인적 교사효능감 및 교사몰입 간의 상관관계 분석 및 연구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해 세 잠재변수 간의 관계를 경로계수를 통해 비교하여 보았다. 연구 결과, 집단적 교사효능감과 개인적 교사효능감은 모두 교사몰입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개인적 교사효능감은 집단적 교사효능감이 교사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정적인 부분 매개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교사몰입에 대한 집단적 교사효능감의 영향력은 개인적 교사효능감의 영향력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집단적 교사효능감은 개인적 교사효능감에 정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학교 조직 전체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강조하고 협동적 학교 풍토를 통해 그러한 자신감이 교사 개개인에게 스며들도록 함으로써 교사 몰입을 높이고 이를 통해 교육 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