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387 - 40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 유아교사들의 실습 경험과 사회적 문제해결력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 2,3년제 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 712명을 대상으로 실습 경험과 사회적 문제해결력, 교사효능감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8.0과 AMOS 8.0 프로그램을 통해 상관분석 및 모형의 적합도 검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예비교사의 일반적 교사효능감은 실습 경험 요인과 부적상관을 보이고 있으며 문제규정, 의사결정요인과는 정적상관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적 교사효능감은 문제규정, 의사결정 요인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일반적 교사효능감과 개인적 교사효능감에 대한 경로분석에서는 의사결정요인은 문제규정과 개인적 교사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예비 유아교사들의 실습 경험과 사회적 문제해결력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예비 유아교사들의 교사효능감이 증진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4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