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연자 (전주기전대학)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34집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81 - 105 (25page)
DOI
10.37918/kce.2022.5.134.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직적성, 인성 간의 관계와 세 요인의 관계에서 예비유아교사의 인성이 매개적인 역할을 수행하는데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J시에 소재한 3년제 대학을 다니고 있는 147명의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Pearson의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 교직적성, 인성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이 교직적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인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인성이 완전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주요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향후 예비유아교사의 양성교육과정과 유아교사교육의 실제에 관한 함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Ⅲ.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1292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