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91 - 21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Q-방법론을 활용하여 교직인성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주관성 유형 및 유형별 특성을 심층적으로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할 인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개념 정립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선행연구 고찰을 통한 기성적 표본과 예비유아교사의 개방형 응답을 통한 자연적 표본을 토대로 114개의 진술문으로 Q모집단을 구성하였고, 그 중 40개의 Q표본을 선정하여 37명의 예비유아교사들에게 9단계로 Q분류하도록 하여, 그 자료를 QUANL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직인성에 대한 주관성은 5개 유형으로 분류되었고, 각 유형을 ‘관계성과 안정성 중심의 사회관계적 인성형’, ‘새로움과 융통성 중심의 창의적 인성형’, ‘평등성과 존중성 중심의 민주적 인성형’, ‘이타성과 사회성 중심의 인간애적 인성형’, ‘긍정성과 열정 중심의 성취적 인성형’으로 명명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7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