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태 (원광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637 - 645 (9page)
DOI
10.5762/KAIS.2022.23.10.6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와 교직인성이 교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J도에 소재한 유아교육과 15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한 빈도분석,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또한 신뢰도 검증으로 Cronbach"s α를 산출하였고, 각 변인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 다면적 회귀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이 지각한 사회적지지에서는 친구지지와 부모지지가, 교직인성에서는 도덕성과 교육적신념이, 교직관에서는 교직에 관한 인식 및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을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들이 사회적지지, 교직인성, 교직관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들의 사회적지지의 하위요인과 교직인성의 하위요인이 교직관의 하위요인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로 볼 때, 예비유아교사들이 긍정적인 사회적지지를 받고 교직인성을 함양함으로써 올바른 교직관 확립을 갖추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여 다양한 방안의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및 해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