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미 (백석대학교) 박선영 (숭의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55 - 565 (11page)
DOI
10.5762/KAIS.2021.22.12.5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교사 역량에 대한 관심과 역량 강화 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아교사 역량의 인식 분석은 현직 및 예비 유아교사들의 실무능력 강화를 위한 교사양성 교육과정을 개선하는데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 역량에 대한 현직 및 예비 유아교사들의 인식과 교사 역량 인식의 중요성 및 교육적 요구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직 유아교사(176명)와 예비 유아교사(232명)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유아교사 7개 역량들 중 ‘학급운영 역량’을 제외한 6개 역량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인터뷰 자료 분석결과에서는 현직 및 예비 유아교사 대부분 ‘유아에 대한 이해 및 태도 역량’이 중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이는 유아교육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유아발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갖추어져야 하며 유아에 대한 이해 및 태도 역량은 모든 역량의 기본이기 때문이다. 반면에 ‘ICT 수업매체 역량’에 대해서는 다른 역량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으나 온라인 수업 등 매체 활용 교육이 확대되는 현 상황에서 ‘ICT 수업매체 역량’에 대한 교사의 교육 요구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 교사역량에 대한 현직 유아교사들의 인식 수준이 예비 유아교사에 비해 비교적 높으므로 예비 유아교사의 교사역량 인식수준을 높이고 교사 교육에 유아 이해를 위한 내용과 ICT 수업매체 활용 방법 등을 중점적으로 구성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